기후동행카드 신청, 판매처, 구매 그리고 기후동행카드 12가지 정보 낱낱이 파헤치기

오늘은 판매 시작후 2틀만에 10만장이 판매되면 뜨거운 관심이 표현된 기후동행카드 신청 ,조건, 발급방법, 가격, 충전, 구매 및 판매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설명 드리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란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선불식이고 횟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이용을 많이 할수록 1회당 운임이 낮아지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늘리려는 정책 목적 달성에 기후동행카드가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조건





연령에 상관없이 어른, 청소년, 어린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혼 다른 글들을 보면 서울시에 거주해야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잘못된 정보가 있습니다. 경기도에 살아도 기후동행카드 카드 구매는 가능하나 서울권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서 경기도에 살아도 서울로 출퇴근을 한다면 서울 내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경기도에서 서울로 넘어올 때는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발급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 발급 신청 방법은 티머니 앱을 통해서 구매하시거나 실물 카드를 구매하셔서 진행이 가능합니다.기후동행카드 발급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발급받기

기후동행카드 종류 및 가격

기후동행카드 종류 및 가격기후동행카드의 종류는 모바일 카드, 실물 카드 두 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62000원, 65000원 두 종류의 카드가 있습니다. 이용 가능 수단의 추가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충전 방법은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월 이용요금 계좌이체 충전을 통해 충전할 수 있습니다.

계좌이체를 통해 충전하는 경우에는 홈택스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에서 카드번호를 등록해야 현금영수증이 발급되기 때문에 꼭 등록하셔셔 연말정산까지 챙기셔야 합니다.




2024년 4월부터는 신한카드로 기후동행카드 충전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물 기후동행카드의 경우에는 지하철 역사 무인충전기에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및 판매처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 또는 실물카드가 두가지가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의 경우에는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실물카드의 경우에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역 이근의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실물카드의 경우에는 3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인천

기후동행카드를 검색하면 경기도, 인천을 연관검색어로 많은 분들이 검색하고 계십니다. 기후동행카드를 경기도와 인천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한 분들이 많은데 결과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경기도, 인천에 살아도 구매는 가능하지만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내의 대중교통 이용 시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아이폰 가능

아쉽게도 아이폰의 경우에는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모바일 카드의 경우 안드로이드 12 이상만 지원하고 있고 iOS는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65,000원짜리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하루에 1시간씩 따릉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릉이 이용을 위해서 ‘티머니 GO’앱에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모바일 카드는 충전 즉시, 실물 카드는 충전 뒤 1시간 뒤부터 등록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주의해야 할 점




  • 신분당선은 이용이 불가
  • 광역버스(빨간 버스)는 이용이 불가
  • 서울시 안에서 달리는 경기도 버스 이용 불가
    →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에 서울시 안에서 운행되는 경기도 버스와 모든 광역버스 그리고 신분당선만 피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하차 태그는 필수
    →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 하차 태그를 하지 않고 하차하는 게 두 번 쌓이면 24시간 동안 카드 이용이 정지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 구간

지하철

기후동행카드 지하철 이용 가능 구간지하철의 경우 하차가 불가능한 지역에서 부득이하게 재려한 경우에는 역무원을 호출하여 일반교통카드로 이용한 거리만큼 결제를 하고 빠져나오면 됩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기후동행카드가 하차 미태그 처리가 되는데, 하차 미태그가 두번 누적시에는 24시간 동안 카드 이용이 정지됩니다.

버스

기후동행카드 버스 이용 가능 구간승객 입장에서 가장 쉽게 기후동행카드로 탈수있는 버스를 구분하는 방법은, 버스 전면부 맨 아래쪽에 부착된 차량번호판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버스는 자가용 번호판과 달리 아직도 지역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표지판에 쓰여 있는 지역이 ‘서울’이면 서울시 소속 버스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자주 물어보는 질문

한 달에 대중교통을 몇 번 타는 사람에게 이득인가요?

기후동행카드로 본전을 뽑기 위해서는 성인 기준 최소 4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2024년 하반기에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이 오를 예정인데, 만약 오른다면 기본요금 구간을 40번만 이용해도 기후동행카드가 이득입니다.

다인승 결제가 가능한가요 ?

1인 1장 사용이 원칙이므로 다인승 결제는 불가하며, 실물 카드는 다른 티머니 카드와 달리 서명란이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로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한가요?





기후동행카드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워치도 따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용기간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버스나 지하철에 탑승할 때 카드를 태그하면 사용만료일이 표시됩니다. 모바일카드 사용자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실물 카드 사용자는 사전에 등록된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기후동행카드 사용만료일 확인하기

기후동행카드는 충전하자마자 바로 사용해야 하나요?

충전 시에 사용 시작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2월 1일에 충전했다면, 2월 1일에서 2월 5일 중 원하는 날짜를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충전은 사용기간 만료 5일 전부터 가능하며 충전 시에는 만료일 +30일로 연장됩니다.

기후동행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나요?

기후동행카드는 절대로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조건, 발급, 신청 방법, 가격, 충전, 구매 및 판매처 그리고 기후동행카드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엄마아빠택시 대상 및 신청방법, 이용후기, 지원금 소진임박

신생아 특례대출 22년생 적용여부, 대출평수 및 대출서류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