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후조리 경비 지원 100만원 신청 방법 및 지원 대상

오늘은 서울에 사는 임산부분들이 받을 수 있는 서울시에서 신설한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 지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복지는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은 복지라 신청 방법 및 신청 자격 그리고 어디에서 사용 가능한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서울시에 할당된 예산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니 지원금이 끝나기 전에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산모라면 빨리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셔야 합니다.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 지원

서울형 산후조리 경비 지원은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서울시의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 중 하나입니다.

지원대상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지원 대상은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산모여야 하며, 자녀의 경우 서울시에서 출생신고를 해야 지원 대상이 됩니다. 산후조리 경비 지원은 9월 1일부터 시행되며 2023년 7월 1일 이후에 출산한 산모들의 경우에도 지원 대상이 됩니다. 안타깝게도 2023년 6월 30일 전에 출산한 산모들의 경우 산후조리 경비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원금액 및 지원 내용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지원의 경우 산모 1인당 산후조리 경비 10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바우처는 산모의 체형교정부터 붓기, 탈모 관리, 산후우울증 검사 상담 등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건강 관리사가 직접 가정에 방문해 산후 관리를 돕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50만원과 산후 건강회복에 필요한 의약품, 한약조제, 건강식품 구매, 체형교정, 전신 마사지, 붓기·탈모 관리, 요가·필라테스 등 산후 운동 수강, 산후우울증 검사·상담 등 50만원입니다. 산후조리원 내 체형교정과 전신 마사지 등은 산후조리원 이용 비용과 별도로 결제할 경우 바우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지역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산모라면 전국 어디서든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 지원이라고 해서 서울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전국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하루 이자 한달 이자 계산 잘못알고 있으면 이자 폭탄?!!]

신청 시기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지원 신청 시기는 2023년 9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지원 신청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서울맘케어에 접속하여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것보다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지원 신청하러 가기

Q&A

산후조리원 사용이 가능한가요?

아무래도 지원 사업명이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 지원이다 보니 산후조리원 비용이 지원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산후조리원 기본 이용료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산후조리원 내 체형교정, 붓기 관리 등 산후 운동 수강 서비스는 바우처 사용이 가능하며, 이때 업종코드가 분리되어 별도 결제 해야 합니다.

신청기간인 9월1일전에 출산한 산모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7월 1일에서 8월 31일 사이에 출산한 산모의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부담금을 우선 결제한 경우 9월 1일 이후 서울 맘 케어 시스템을 통해 영수증 및 계좌번호를 등록하면 소급 지급(최대 50만원 현금으로 소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맘케어 시스템을 통해 신청 자격이 확인이 되면 다음날 50만원 상당의 바우처가 생성되며 바우처 생성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지원 신청하러 가기

Leave a Comment